수산업과의 공존에 대한 연구

당사의 고객은 일본에서 해상풍력 프로젝트 개발 초기 단계를 진행 중이었으며, 프로젝트 개발 계획 및 수산업과의 상호작용 관리를 통해 최대한 수산업과 공존하고 지속적인 프로젝트 개발에 대한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고자 했습니다. 

당사는 전문 하도급 업체인 맥칼리스터 엘리엇 앤 파트너스(Macalister Elliott and Partners)와 함께 현지 수산업 활동 검토 및 고객이 진행하는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조사 업무를 의뢰받았습니다. 이를 위해, RPS는 영국에서 진행한 해상풍력과 상업적 수산업 간의 공존 관련 업무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활용해 일본 현지 수산업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했습니다.

일본의 경우 수산업은 해상풍력 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칩니다. 해상풍력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할 시 규제 기관의 승인 외에도 관련 수산업 협동조합의 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당사의 고객은 개발 프로젝트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성을 파악하고, 관련 수산업 협동조합과 협업하며 수산업 활동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해결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찾아냄으로써 이를 완화할 방안을 알고 싶어 했습니다.  

RPS가 제시한 해결책은 해상풍력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지역에서 사용하는 선박 종류, 수산업 장비, 주요 포획 어류 및 갑각류 종류 등 수산업 조업현황을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와 영국에의 관련 경험을 결합해 잠재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당사는 영국 해상풍력 개발 케이스를 참고해 문제 완화 및 보상 방안, 생계 향상 사례들을 검토하고 일본 수산업과의 논의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여기에는 고객을 영국으로 초대하여 몇몇 해상풍력 발전소를 방문해 시설이 어떻게 운영되고, 그 지역의 수산업 산업과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시키는 활동도 포함되었습니다.

RPS는 일본 수산업 부문과 프로젝트 진행 지역 내 어로 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해상풍력 개발 계획에 관련된 잠재적 위험 요소와 해당 지역의 수산업 활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고객에게 자문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자문 내용에는 수산업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해결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수산업 협동조합과 협력함으로써 개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완화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한편, RPS는 영국에서 수산업과 해상풍력 발전 개발의 공존 성공 사례가 일본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Contact us

Williams_Alun_20181212.png

Alun Williams

Director - Offshore Renewables +44 (0) 1483 746 500 EMAIL
View profile »
Woking | UK
Sam RPS.JPG

Sam Roh

South Korea - Country Manager +82 (0)10 5850 4563 EMAIL
View profile »

Get in touch

Your contact information:

All fields are mandatory *

Message: